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PLUS 고배당주 알아보기 (배당성장율 주목)

최근 ISA 절세계좌에서 해외주식 배당금에 대한 과세이연 효과가 사라짐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국내 주식 ETF인 PLUS 고배당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PLUS 고배당주 알아보기 (배당성장율 주목)

 

1. 배당금 및 배당수익율

PLUS 고배당주(161510)는 한화자산운용사에서 출시한 종목이며, 예전에는 ARIRANG(아리랑) 고배당주라는 이름에서 최근 PLUS 고배당주로 바뀐 ETF 입니다. 최근들어 주목을 받고 있지만, 상장일은 2012년 8월이며, 현재까지 출시된지 약 13년이 다 되어가는 종목입니다.

 

상장이후 지금까지 수익율은 약 135%이며, 연평균 약 10%씩 상승한 ETF 입니다.

출처 : 한화자산운용 홈페이지

 

분배금은 1년에 1회~2회로 지급되던 방식이, 2024년 5월부터 매달 지급되는 방식인 월배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급기준일은 매월 말일이며, 실 지급일은 매월 초에 지급이 됩니다.

 

분배금은 2024년 5월부터 가장 최근인 2025년 4월초까지 주당 매달 63원씩 지급이 되었습니다. 매달 지급된 분배금을 기준으로 배당수익율을 계산해보면, 연 배당수익율은 5.1%정도 됩니다. 참고로 SCHD의 경우 연 배당수익율은 3~3.5%정도 입니다.

 

 

2. 배당성장율

배당 성장율의 경우, 2013년도에 주당 일년에 총 260원의 분배금을 지급했고, 올해도 매달 63원씩 매달 배당금을 지급할 경우, 올해는 756원이 됩니다. 이를 계산하면 연간 약 10%의 배당성장률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SCHD의 경우 10~13%정도로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자산총액 및 구성종목

자산총액을 살펴보면 얼마전 ISA 계좌 이슈가 발생한 이후에 한국판 SCHD인 미국배당다우존스 ETF에서 PLUS 고배당주로 옮겨가는 투자자들이 많이 발생했으며, 2025년 4월 현재 기준으로는 6,500억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기가 상당히 많아진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성종목으로는 금융이나 보험관련 주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아와, 국내 대표 배당주인 KT&G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 한화자산운용 홈페이지

 

 

4. 절세계좌 활용

SCHD의 대안으로 투자를 하기 때문에, 일반위탁계좌에서 투자하는 것 보다는 ISA나 연금저축계좌와 같은 절세계좌에서 투자를 하는것이 더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지급되는 분배금에서 배당소득세 15.4%를 과세이연해주기 때문에, 세전 배당 100%로 재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향후 인출시에는 연금소득세 3.3~5.5%가 붙게 됩니다.

 

본 글은 투자 조언이 아니며,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투자 결정은 본인의 판단과 추가 조사 후 신중히 진행하시기 바랍니다.